최종공항
BALI (DPS)
시즌
연중가능, 최고시즌 6~9월
수온
19~29℃
날씨
우기:10~3월 / 건기:4~9월
마크로 다이빙의 성지 툴람벤
툴람벤은 발리의 북동쪽 해안에 위치한 조용하고 작은 마을입니다. 툴람벤의 앞바다에는 2차 세계대전에 사용되었던 USS Liberty 난파선이 있어서 모험을 좋아하시는 다이버라면 꿈만 같은 물속 모험을 즐기실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툴람벤은 발리의 다른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해양생물이 서식하는 지리적 위치에 있어,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생물들을 관찰하실 수 있으며 시야도 매우 좋습니다.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느립니다.
툴람벤은 근처 활화산인 아궁산의 영향으로 수중 바닥이 모두 화산재로 이루어져 있어 먹(muck)다이빙이 발달하여있습니다. 마크로 다이빙의 성지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하고 작고 희귀한 생물종들이 서식하는데요, 대표 어종으로는 곰치, 6종의 누디, 할리퀸 슈림프, 그린 헤어리 슈림프, 스쿼트 슈림프와 고비 등이 있습니다. 툴람벤에는 수많은 리조트가 있고 리브어보드대비 가격이 저렴해서 마크로 다이빙을 즐기시지만 렘베가 부담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US Liberty 난파선은 툴람벤에서 가장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입니다. 아마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난파선 다이빙 장소로, 400종이 넘는 어류들이 서식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범프 헤드 비늘돔떼를 비롯한 색색의 말미잘과 산호들이 이 난파선을 뒤덮고 있으며 산호들의 생생한 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거대한 곰치들이 난파선의 틈새 사이를 누비며 다니고, 범프 헤드 비늘돔에게 가까이 접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운이 좋다면 나폴레옹 피시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대표 포인트로는 코랄 가든이 있습니다. 이곳에도 역시나 다양한 해양생물이 존재하는데요, 광대 사마귀 새우를 비롯한 다양한 새우들과 씬벵이, 고스트 파이프 피시, 누디 브랜치와 아네모네 피시가 있습니다. 블랙팁 리프 상어들이 위아래로 계속하여 헤엄치고, 자이언트 그루퍼와 범프 헤드 비늘 돔떼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산호정원은 알려진 깊이인 12m보다 더 깊습니다. 모래언덕을 따라 계속 내려가시다 보면 정말 커다란 항아리해면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임페리얼 엔젤피시와 쏨뱅이, 어린 메기들떼와 다른 해양생물을 청소해주는 새우들 그리고 그 주변을 부유하는 레이저 피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뚤람벤의 리조트
리버티 다이브 리조트
파인드블루 홈페이지에 소개되지 않은 리브어보드에 대하여도 문의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아시아의 다른 지역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