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파단 이동방법과 기본 정보

최종공항
TAWAU (TWU)

시즌
4월~12월

수온
28~30℃

날씨
30~32℃

시파단섬은 말레이시아 칼리만탄 티무르주의 보르네오 섬 북쪽 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저의 사화산 위에서 자라는 산호들로 이루어져 만들어진 아주 작은 섬입니다. 섬은 리조트 하나 없이 원시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국가로부터 해양생태계 보존을 위해 다이버 수를 제한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시파단섬을 포함해 주변 섬들은 앵무거북과 청거북의 보호지역으로 이들은 알을 낳기위해 1년 내내 찾아옵니다. 바람이 적고 연중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어 1년 내내 쾌적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으나 4월부터 12월까지 바다의 컨디션이 좋으며 특히 6~8월의 수온과 시야가 가장 좋은 시기로 꼽힙니다. 최근 우기로 특정지을만큼 한 기간에 비가 많이 오지 않았지만, 1~3월은 조류가 세고 다른시기보다 시야가 확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느립니다.

시파단 섬은 해안 가운데 솟은 지형으로 심해에서 올라오는 플랑크톤과 각종 영양소들이 많아 이를 먹기 위해 찾아온 다양한 어종(약 3,000종)들을 볼 수 있으며, 시파단 섬 주변 60m의 수심으로 드리프트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중 바라쿠다 포인트(Barracuda Point)는 시파단 섬 동쪽 끝에 위치하며 커다란 부채산호와 함께 수 천 마리의 바라쿠다 떼, 잭피쉬 떼, 범프헤드 패럿피쉬 떼, 화이트팁 상어를 볼 수 있습니다. 섬의 남쪽에 위치하는 사우스포인트(South Point)는 모래바닥에서 귀상어와 환도상어를 볼 수 있고, 6~8월 시즌에는 매우 낮은 확률로 밍크고래를 볼 수 있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마크로 촬영도 적합한 포인트로는 행잉가든(Hanging Garden)이 있는데, 절벽에 화려한 부채산호들로 덮여있고 다양한 열대어와 곰치, 연산호, 경산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파단 섬 안쪽에 있는 석회암 동굴은 몇천년에 걸쳐 수백마리의 거북이들이 죽음의 순간을 혼자 맞기 위해 들어온다고 알려져 있어 거북이 동굴이라고도 불리우며 죽은지 얼마 되지 않는 거북이부터 몇백년이 지난 거북이 뼈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어 생명과 죽음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시파단 섬은 2005년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뛰어난 수중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하루에 120명의 다이버만이 출입이 가능한 곳으로 정부에 의해 엄격하게 제한되고 있는 곳입니다. 모든 리조트와 다이브센터는 그 규모에 따라 시파단 퍼밋을 나눠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예약 상태와 고객의 스케쥴에 따라 제한된 인원에게만 시파단섬에서의 다이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파단 섬에서의 다이빙을 매일 보장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시파단의 유일한 리브어보드인 M/V Celebes Explorer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M/V Celebes Explorer 는 일요일승선-수요일하선의 3박 4일 코스와 수요일승선-일요일하선의 4박 5일 코스, 일요일승선-일요일하선의 7박 8일코스로 총 3가지 종류의 트립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M/V Celebes Explorer 는 시설과 규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매일 시파단섬 퍼밋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열악한 배 환경을 감수하면서 단기간에 시파단을 모두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저희 파인드블루는 본 홈페이지에서 M/V Celebes Explorer 를 따로 소개해드리지는 않지만 에이전시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협력 업체로서, 고객의 요청에 따라 대행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면, 시간적 여유가 있고 시파단섬 뿐만 아니라 마블섬 카팔라이섬에서의 다이빙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리조트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마블섬, 카팔라이섬에는 방갈로 형식의 고급 리조트가 많고 이 곳에서 시파단섬까지는 스피드보트로 20분 소요됩니다. 대부분의 리조트는 3박 4일이상 체류할 경우 하루 시파단섬 퍼밋을 주고 있고 그 외에는 리조트 하우스리프 무제한 다이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블섬, 카팔라이섬의 하우스리프는 인공어초와 함께 각종 마크로를 볼 수 있는 소소한 재미가 있는 곳으로 적극 추천드립니다.


시파단 국립공원 관리 사무소에서는 해양생물과 산호회복을 위해 매년 11월 한달간 시파단 섬 방문을 폐쇄하였습니다. 2020년 11월부터 적용이 되며,  이 시기에는 시파단 섬 퍼밋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시파단이외의 섬에서는 다이빙이 가능합니다.

이 훌륭한 바다에서의 다이빙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파인드블루와 지금 바로 상담하세요. 저렴한 리조트부터 고급리조트, 리브어보드까지 파인드블루에서 예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시파단의 리조트